라인 이종열 개발자, 오픈소스 생태계 기여 공로 과기부 장관상 수상

2022.12.07 ALL

■‘2022년 공개SW산업발전 유공자 표창 시상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국내 개발자 커뮤니티의 오픈소스 기여 장려 및 멘토링 통한 생태계 발전 공로 인정

 

2022년 12월 7일 –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이하 라인, 대표이사 사장: 이데자와 다케시/ Idezawa Takeshi)의 이종열 개발자가 오픈소스 생태계 기여를 인정받아 6일 개최된 ‘2022년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 시상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6일 개최된 ‘2022년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 시상식’에서 과기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라인 이종열 개발자(우측 첫 번째)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은 공개 SW(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보급, 확산 등 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 주어지는 상이다. 라인 이종열 개발자는 직접 오픈소스 개발 및 활용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특강 및 멘토링 등을 통해 국내 주니어 개발자의 오픈소스 기여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2018년 라인에 입사한 이종열 개발자는 라인의 다양한 개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특히, 라인 직원들이 사용하는 자체 웹 기반 데이터 분석 도구인 오아시스(OASIS) 개발 시 오픈소스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툴인 아파치 제플린(Apache Zeppelin)을 활용하여 보안 및 모니터링 기능을 크게 향상시킨 바 있으며, 커스텀 서비스 및 로직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제플린의 일부 아키텍처를 수정하는 등 내부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외에도, 제플린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전 세계적인 비영리 오픈소스 재단인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pache Software Foundation)의 멤버로서 지속적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담당해 왔으며, 2017년부터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관련 컨퍼런스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과기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오픈소스 기여 멘토링 프로그램인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에서 아파치 제플린 프로젝트의 단독 멘토로 활동하며 12명의 멘티 개발자들과 35개 작업에 함께했다.

 

이종열 개발자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발전에 대한 열정을 가진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신 덕분에 좋은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전하며, “전 세계 개발 환경 개선을 위해 오픈소스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라인은 기업 차원에서 오픈소스 생태계 개선에 동참하고자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을 비롯한 다양한 오픈소스 단체를 후원해왔으며, 사내 오픈소스 프로그램 오피스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관련 제도와 문화를 만들어 나가며 직원들의 오픈소스 기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라인 주식회사 소개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는 ‘클로징 더 디스턴스(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한데 모으는 글로벌 스마트 포털을 구축하고 있다. 2011년 6월 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AI 기술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며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라인 주식회사는 2021년 3월 Z홀딩스 주식회사와 경영 통합하여, 일본 최대 규모의 인터넷 서비스 기업인 Z홀딩스 그룹의 연결 자회사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