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오픈소스 비영리재단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 공식 후원

2022.03.29 ALL

■ 주요 오픈소스 재단인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 연간 2만5천 달러 후원

■ 오픈소스 활용 및 개발 기여에 그치지 않고, 공식 스폰서 참여 통해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상생 도모

 

2022년 3월 29일 –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이하 라인, 대표이사 사장: 이데자와 다케시/ Idezawa Takeshi)가 비영리 오픈소스 재단인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pache Software Foundation/이하 ASF)과 공식 후원 계약을 맺고 실버 스폰서로 참여한다. 라인은 올해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연간 2만5천 달러의 금전적 후원을 통해 ASF 및 재단 산하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운영을 지원하며, 오픈소스 생태계의 구성원으로서 ASF와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

 

 

전세계 약 2억 명의 월간활성사용자(MAU)를 보유한 라인은 대규모 트래픽 처리 과정의 높은 안정성을 위해 ASF 산하의 오픈소스를 활발히 사용해 왔으며, 라인에서 공개하는 오픈소스 역시 ASF의 아파치 라이센스 2.0 (Apache License 2.0)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 후원을 통해 라인은 단순히 ASF의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공식 스폰서 기업으로서 오픈소스 생태계 발전을 뒷받침하고자 한다. 특히, 라인은 많은 오픈소스 재단이 최소한의 자금으로 극소수의 사람들의 사명감에 의해서만 유지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기업 차원에서 생태계 개선에 동참하고자 이번 후원을 결정했다.

이 밖에도, 라인은 오픈소스 프로그램 오피스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오픈소스 생태계와 공생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작년 총 95명의 라이너(LINER・라인 임직원)가 한 해 동안 10회 이상 오픈소스에 기여했으며, 사내 프로젝트를 꾸준히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사내 행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해 외부 오픈소스 기여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또한 현재, ASF 외에도 Prettier, Bootstrap, Vue.js, Husky 등 5개 오픈소스 단체에 스폰서로 참여해 후원하고 있다.

한편, ASF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하기 위해 1999년 미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현재 350개 이상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관련 단체로서, 오픈소스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또는 커뮤니케이션 툴 등을 제공해 기여자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라인은 앞으로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문화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최근에는 오픈소스 기여 활동을 위해 회사 내규를 점검하는 등 안정적인 오픈소스 활동 지속을 위한 기반을 다져 나가고 있다.

 

■ 라인 주식회사 소개

라인 주식회사 (LINE Corporation)은 ‘클로징 더 디스턴스(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한데 모으는 글로벌 스마트 포털을 구축하고 있다. 2011년 6월 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AI 기술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며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