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의 온라인 진료 서비스 ‘라인 닥터’, 2021 굿디자인어워드 수상

2021.10.21 ALL

■ 온라인 진료의 과제인 ▲오진 및 증상 놓치는 경우에 대한 우려 경감 ▲의사와 환자의 시스템 도입 및 이용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한 서비스 디자인으로 수상 

 

2021년 10월 21일 –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이하 라인, 대표이사 사장: 신중호, 이데자와 다케시)가 M3 주식회사(대표이사: 다니무라 이타루)와의 공동 출자로 설립된 라인 헬스케어 주식회사(대표이사 사장: 무로야마 신이치로)의 온라인 진료 서비스 ‘라인 닥터’가 일본 ‘2021 굿디자인어워드’를 수상했다. 

‘라인 닥터’는 라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진료 예약, 무료 영상 통화를 통한 진찰, 결제까지 가능한 서비스이다.* 올해 ‘라인 닥터’는 일본 ‘2021 굿디자인어워드’ 중 ‘사회 인프라 시스템 / 인프라스트럭처(Social infrastructure system / infrastructure)’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해당 서비스는 일본에서 제공 

주최측은 “온라인 진료가 사회에 널리 보급되려면 우선 오진 및 증상을 놓치는 경우에 우려를 낮추고, 의사와 환자의 시스템 도입 및 이용 진입 장벽을 낮추는 등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라인 닥터는 온라인 진료 결과와 필요에 따라 대면 진료로 전환할 수 있고, 라인 앱을 통해 예약부터 진찰, 처방전 발행까지 연결했다는 점에서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한 뛰어난 서비스 디자인”이라고 평가했다. 

일본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2020년, 온라인 진료의 시한적, 특례적 취급을 통지하고, 의료기관들도 온라인에서 진찰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에 ‘라인 닥터’는 의료기관 관계자가 환자의 증상과 환경에 따라 진찰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의료 체험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의료기관들이 온라인 진료 도입 시, 덜 부담이 되도록 서비스 설계 단순화에 주력했다.  

한편, ‘라인 닥터’는 의료기관이 온라인 진찰을 처음 경험하는 환자에게 서비스 내용을 설명할 수 있도록 ‘스타터 키트’도 제공한다. 라인 디자인 부서의 크리에이티브 센터(CREATIVE CENTER)가 라인 헬스케어 디자이너와 함께 제작한 것으로, 라인 크리에이티브 센터는 앞서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인 ‘굿디자인어워드’는 1957년에 창설된 이래 생활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적 과제 해결에 디자인을 활용한다는 목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 수상에 대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굿디자인어워드의 라인 닥터 수상 페이지(https://www.g-mark.org/award/describe/52831)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라인 주식회사 소개

라인 주식회사 (LINE Corporation)은 ‘클로징 더 디스턴스(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한데 모으는 글로벌 스마트 포털을 구축하고 있다. 2011년 6월 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AI 기술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며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