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디벨로퍼 데이(LINE DEVELOPER DAY, 또는 LINE DEV DAY)는 매년 전 세계의 개발자를 대상으로 라인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 기술과 노하우를 소개하는 행사이다. 라인 디벨로퍼 데이는 2014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첨단 기술 분야 리더로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라인의 기술 비전을 공유하는 장으로 끊임없이 발전해왔다.
두번째 라인 브랜드 저널리즘으로, 지난 6년간 이어져 온 라인 디벨로퍼 데이의 역사를 돌아보며 라인과 라인 기술력의 발전 과정을 되짚어 보자.
첫 라인 데브데이는 2014년 시부야에 위치한 라인의 전 사옥에서 150석의 자리를 두고 개최됐다. 당시에는 ‘라인 데브데이’라는 이름이 확정되지 않았으며, 일본에서는 ‘라인 디벨로퍼 컨퍼런스(LINE Developer Conference)’로 한국에서는 ‘라인 디벨로퍼 데이 2014(LINE DEVELOPER DAY 2014)’로 각각 불리고 있었다. 2014년의 메인 주제는 ‘라인 앱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와 플랫폼’으로, 데브데이의 첫 시작은 단촐했지만 신생 기업인 라인에게는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청중 반응 또한 열광적이었다.
그 다음 해인 2015년, 일본에서 ‘라인 디벨로퍼 데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행사 장소도 시부야에 위치한 컨퍼런스 홀로 한 단계 확장됐다. 2015년은 라인이 전 세계로 뻗어나는 시기였으므로 그 해 주제는 라인의 글로벌 문화 및 ‘온 세상을 위한 라인 메신저(LINE Messenger for the World)’였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데브데이를 다시 한번 개최하여 다양한 기술적 성과들을 두 번째로 소개하는 장을 마련했다.
이듬해 개최된 ‘라인 디벨로퍼 데이 2016’의 대표 주제 중 하나는 챗봇(Chatbot)으로, 당시 라인 봇(LINE BOT) 플랫폼 출시와 더불어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리기 위해 라인 봇 어워드를 개최하였다. 또한, AI 어시스턴트 ‘클로바(Clova)’ 기능 개발 및 확장을 위해 ‘클로바 인터페이스 커넥트(Clova Interface Connect)’와 ‘클로바 익스텐션 키트(Clova Extension Kit)’를 발표하기도 했다. 2016년에는 참가자 수가 처음으로 1,000명을 넘는 등, 라인 데브데이의 인기는 해를 거듭할 수록 높아져가고 있었다.
라인 데브데이 2016 보도자료(영문): https://linecorp.com/en/pr/news/en/2016/1517
2017년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AI로, 라인 데브데이 2017에서는 스마트 스피커 클로바 웨이브(Clova WAVE)와 클로바 API를 소개했다. 라인은 세션 수를 17개에서 39개로 두 배 넘게 늘리는 등 기술 범위를 계속해서 확장하고 다각화했다.
라인 데브데이 2017 보도자료(영문): https://linecorp.com/en/pr/news/en/2017/1883
2018년 주제는 ‘넥스트 라인(Next LINE)’으로, 핀테크와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 영역에 도전하는 라인의 비전과 전략을 소개했다. 이 행사는 17세기부터 존재한 도쿄 중심 내 아름다운 정원인 ‘핫포엔’에서 열렸고 현대 기술과 일본 전통 정원의 조화라는 컨셉을 선보였다.
라인 데브데이 2018 보도자료 (국문): https://linepluscorp.com/pr/news/ko/2018/2488
2019년에 이르러 라인 데브데이는 하루가 아닌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행사로 발전했고, 참가자 수도 3,000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주제 범위도 UI/UX 디자이너, 기획자, 프로젝트 매니저, 제품 개발자 등을 위한 섹션을 포함하도록 확대되었고, Day 1에서 엔지니어링을 중점적으로 다룬 후 Day 2에는 제품 개발을 강조하는 등 라인 기술의 모든 면을 심도 있게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2019년에는 얼굴 인식 등록 시스템을 추가하여 참가자 입장을 한층 더 편리하게 했고, 이 덕에 98.7%라는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올해의 라인 데브데이는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총 3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참가자, 세션 수, 게스트 스피커 수 등 여러가지 면에서 역대 최대 규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150여 개 세션에서는 최신 기술 및 엔지니어와 개발자들이 직면한 도전 과제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더불어 올해는 라인과 다른 산업 분야 리더들 간의 상호 교류를 확대하고자 역대 최다인 36명의 게스트 스피커를 초청하기도 했다. (*모든 세션은 영어 또는 영어 동시통역을 제공)
라인 데브데이 2020은 물리적 제약없이 전체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만큼 참가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자유롭게 다양한 세션에 참여하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등록에 대한 사항은 공식 웹사이트(https://linedevday.linecorp.com/2020/en)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