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에 등록한 생체 정보로 아이패드용 라인 앱에 로그인 가능
■ 라인 PC 버전 및 다른 라인 패밀리 서비스에도 추후 도입 예정
2020년 11월 12일 –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 대표이사 사장: 신중호, 이데자와 다케시, 이하 라인)가 아이패드용 라인 앱에 ‘패스워드 없는 로그인(Passwordless Login)’ 기능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저장된 생체 정보만으로 로그인할 수 있게 됐다.¹* 생체 인증 국제 표준 FIDO(Fast IDentity Online)를 기반으로 한 새 기능은 보안 위험을 줄이고 사용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라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라인은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항상 최우선으로 두며, 로그인 과정을 사용자 경험의 핵심 요소로 여긴다.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라인은 2017년 국제 생체 인증 표준 협회인 FIDO 얼라이언스에 이사회 멤버로 합류했고, 2019년 라인페이에 FIDO2²* 인증 방식을 도입한 바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라인 사용자들은 아이패드용 라인 앱에서도 FIDO2 생체 인증(지문, 얼굴, 홍체 등)을 통한 로그인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함과 동시에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또는 패스워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계정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아이패드용 라인 앱에서 생체 인증 방식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에 생체 정보를 등록한 후 라인 계정에 연결해야 한다.³* 다음으로 아이패드에서 라인 앱을 열어 전화번호 인증을 완료한 후 화면에서 ‘휴대폰으로 로그인’을 선택해 아이패드와 스마트폰을 연동시키고, 스마트폰 화면에 나타난 안내 사항을 따르면 된다. 첫 로그인 시 스마트폰에 안내되는 6자리 인증 번호를 이용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
올해 내 라인 PC 버전에서도 패스워드 대신 스마트폰에 저장된 생체 정보를 이용하는 로그인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에는 생체 인증 방식을 활용한 계정 이전 기능 및 라인 패밀리 서비스 로그인 기능을 도입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1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모두 라인 앱 10.18.0 이상 버전 설치 시 사용 가능
*2 FIDO 얼라이언스가 제시하는 보안 표준으로, FIDO 프로토콜에 따라 표준 공개키 암호 방식을 사용하며 피싱 등 여러 위험 요소에 대응
*3 이용자의 생체 정보는 라인 앱을 비롯한 어떤 서버에도 저장되지 않음
■라인 주식회사 소개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는 ‘클로징 더 디스턴스(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한데 모으는 글로벌 스마트 포털을 구축하고 있다. 2011년 6월 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AI 기술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며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