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맨, 웡나이와 합병 발표 - BRV캐피털매니지먼트로부터 1억1천만 달러 투자 유치

2020.07.30 ALL

■ 이번 투자로 ‘레스토랑 리뷰 검색 플랫폼’ 웡나이와 합병, 태국 ‘No.1 일상 생활 어시스턴트’로서의 입지 강화

■ 라인 그룹 해외 서비스 중 최초 주요 재무투자 유치 

 

2020년 7월 30일 –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이하 라인, 대표이사 사장: 신중호, 이데자와 다케시/Idezawa Takeshi)는 자사의 태국 ‘No.1 일상 생활 어시스턴트’ 배달 앱 라인맨(LINE MAN)이 BRV 캐피털매니지먼트(이하 BRV)로부터 미화 1억1천만 달러(원화 약 1,323억 원) 상당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는 태국 라인맨이 사업 개발 및 확장을 목표로 외부 투자를 유치한 첫 사례이다. 라인 그룹 산하 기업 중, 해외 주요 서비스가 해당 규모의 재무투자를 유치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라인맨이 태국에서 일궈낸 성공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나타낸다.

 

 

이번 BRV의 투자는 라인맨과 태국 내 ‘레스토랑 리뷰 검색 플랫폼’ 선두주자인 웡나이 미디어 주식회사(Wongnai Media Co., Ltd., 이하 웡나이)의 합병을 위해 진행되었다. 라인맨과 웡나이는 지난 2016년부터 요식업 부문에서 파트너십을 맺었고, 웡나이는 현재 월평균 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태국 전역 40만 여 개 레스토랑이 포함된 태국 최대 레스토랑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양사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라인맨 사용자는 웡나이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음식을 주문할 수 있었다. 

 

새로운 합병체제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태국 시장에서 한층 더 성장하기 위한 개발 강화 및 확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라인맨은 앞서 현지 사용자들을 위해 ▲음식 배달 ▲퀵서비스 ▲택시 ▲택배 ▲편의점 물품 배달 ▲신선식품 배달 등 총 6가지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라인맨은 10만 여 곳 이상의 음식점과 제휴를 맺고 있고, 현재 방콕을 비롯해 논타부리(Nonthaburi), 사무트푸라칸(Samutprakran), 나콘파톰(Nakornprathom), 사뭇사콘(Samutsakorn), 아유타야(Ayuthaya) 그리고 파타야시티를 비롯한 촌부리(Chonburi) 지역, 치앙마이 등 여러 지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올해 안에 태국 내 15개 지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은정 라인 동남아 해외 사업개발부문 총괄은 “지속적으로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해온 BRV 캐피털매니지먼트와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라인맨은 지난 2016년 출시 이후 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배달 서비스로 성장해왔다. 이번 BRV캐피털매니지먼트의 투자는 라인맨이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BRV는 페이팔(PayPal), 구글에 인수된 웨이즈(Waze)의 사업 초기 성장을 주도한 성장 자본(growth capital) 투자 회사로, 한국, 일본 및 중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BRV는 실리콘밸리 및 글로벌 기업들에 투자한 경험을 토대로, 태국 현지 이용자들의 일상을 한층 편리하게 바꾸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해온 라인맨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라인 주식회사 소개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는 ‘클로징 더 디스턴스(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한데 모으는 글로벌 스마트 포털을 구축하고 있다. 2011년 6월 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AI 기술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며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2012년 라인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해 태국 현지 최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 라인맨 소개 

라인맨은 2016년 태국 시장에 출시한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온디맨드 서비스 업계 1위이다. 현재 라인맨은 음식 배달, 편의점 상품 배달, 식료품 배달, 퀵 서비스, 소포 배달 및 택시 서비스 등 총  6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인맨은 월 300만 명 이상의 사용자(2020년 1월 기준)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지속적으로 성장을 자랑하고 있다. 라인맨은 요식업 비즈니스가 O2O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태국 소비자 일상의 모든 면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 BRV캐피털매니지먼트 소개 

BRV 캐피털매니지먼트는 아시아 중심의 성장 투자 플랫폼으로, 미국 멘로파크(Menlo Park)에 본사를 둔 벤처캐피털기업 블루런 벤처스(BlueRun Ventures)의 계열사이다. 서울을 포함하여 베이징, 상하이, 홍콩, 도쿄, 멘로파크 등 6개 도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0년 이상의 글로벌 투자 실적과 영향력 있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략적 파트너로서 각 업계의 유망한 기업들에 투자하고 혁신을 이끌어내어 차별화된 가치를 더한다. BRV는 현재까지 이베이에 인수된 페이팔(PayPal), 구글에 인수된 웨이즈(Waze), 애플에 인수된 톱시(Topsy), 쿠파(Coupa) 등 엑시트를 완료한 기업들을 포함하여 150개 이상의 회사에 투자해왔다.

 

■ 웡나이 미디어 주식회사 (웡나이) 소개

웡나이는 태국 ‘레스토랑 리뷰 검색 플랫폼’의 선두주자로, 지난 2010년부터 레스토랑에 관련된 전반적인 컨텐츠 및 리뷰를 사람들과 연결해왔다. 또한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을 위한 O2O(Online-to-Offline) 서비스, 레스토랑 운영자를 위한 ‘레스토랑 솔루션’도 개발해왔다. 현재 웡나이는 월간 사용자 수는 천만 명 이상으로, 40만 개 이상의 레스토랑을 비롯한 태국 최대 규모의 레스토랑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웡나이는 태국 9개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