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가이드라인 위반 스티커 판매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2019.08.29 ALL

 

8월 28일,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을 통해 제작된 문재인 대통령에 관한 부적절한 콘텐츠가 심사 지침을 위반했음에도 라인 스토어에서 공개 및 판매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해당 스티커는 28일 20시경부터 판매되었고, 라인은 28일 21시경 관련 사실을 인지한 후 21시 58분 스티커를 즉시 삭제 조치했습니다. 현재는 판매 및 사용 금지 조치한 상태입니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은 누구나 라인 스티커 콘텐츠를 제작해 판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심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티커 콘텐츠를 심사한 후 공개 및 판매해왔습니다만, 해당 스티커의 경우 심사 과정 미비로 인해 검수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콘텐츠임에도 걸러지지 못했습니다.

 

라인은 전 세계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 특정 인물, 국적에 대한 비방, 폄훼,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나, 많은 이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콘텐츠를 가이드라인에 따라 엄격히 금지해왔음에도 이번 문제가 생긴 데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심사 프로세스를 철저히 재검토하고 강화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해당 라인 스티커의 판매 중지 가이드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3.9. 특정 국적 소유자, 인물, 법인, 집단에 대한 비방이나, 폄훼,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경우 

3.12. 특정 국적 소유자, 종교, 문화, 집단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되거나 이들에게 불쾌감을 유발할 소지가 있는 경우

5.3. 타인의 초상권을 침해하는 경우(예: 캐리커처, 상대방의 동의 없이 촬영한 얼굴 사진 등)

(스티커 검토 가이드라인 전문: https://creator.line.me/ko/review_guid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