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n and Values
Mission
Create an amazing life platform
that brings WOW! to our users.
늘 새로운 경험과 놀라운 감동을 줍니다.
이에 따라 우리가 사용자의 삶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커졌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기술과 사용자들이 매일의 삶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도전해 나갈 것입니다.
WOW!
‘WOW’란, ‘처음 접하는 경험이자, 다른 사람에게도 알려주고 싶은 감동’입니다. ‘!’는 ‘상상을 초월하는 놀라움’을 말합니다. 우리는 사용자의 선택과 인정을 받기 위해 ‘WOW’와 ‘!’를 꼭 실현해내야만 합니다. 따라서 ‘WOW!’를 우리의 지향점으로서 공유하고 달성하고자 합니다.‘WOW!’는 100점이 아니라 ‘120점의 성과’를, 2배, 3배 성장이 아니라 ’10배 성장’을 목표로 삼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모두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그 도착점도 다들 비슷하기 마련이고, 남들과 비슷한 그저 그런 결과로는 ‘WOW!’를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도저히 안 될 것 같다고 다들 포기할 법한 높은 목표를 잡고, 그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WOW!’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Life Platform
우리는 검색, 메신저, 미디어, 커머스, 핀테크, AI와 같이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와 만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사용자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를 Life Platform이라는 말에 담았습니다. 사용자가 깨어 있거나 심지어 잠들어 있는 순간까지도 우리는 사용자의 일상 전반을 책임지고 지원하기 위해 매 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Our Aim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No. 1 서비스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저 그런 No. 2, No. 3로는 사용자의 선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No. 1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하는 일 속에서 ‘WOW!’한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시장을 리드하고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No.1 서비스에는 반드시 ‘WOW!’가 있습니다. 이러한 No.1 서비스들이 모여 사용자가 삶을 살아가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우리가 말하는 Life Platform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그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라면 할 수 있다’는 승부욕과 투지를 바탕으로 물러서지 않고 수많은 사용자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해야 합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WOW!’한 Life Platform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Values
우리가 서비스를 만들 때, 각자의 자리에서 일할 때, 그리고 팀으로 일할 때, 기준이 되는 핵심 개념 3가지를 뽑아
Users Rule, Get It Done, Lean & Mean Teams로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그 핵심 개념을 자신의 일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 양식 9가지로 정리했습니다.
Users Rule
사용자의 관심과 선택을 받은 서비스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만드는 모든 서비스의 기본이자 중심은 ‘사용자’입니다. 다시 말해 서비스의 시작부터 끝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과 순간마다 사용자를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 니즈를 정확히 발견하는 것부터 시작해, 이를 잘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출시하고, 이 모든 과정에 걸쳐 사용자들이 우리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일하는 과정까지도 신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Always Data-driven
서비스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니즈(Needs)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니즈를 잘못 파악할 경우, 서비스의 시작부터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니즈는 자신의 감이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해서 찾고, 다각도로 깊이 있게 분석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숨어 있는 니즈까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 니즈는 환경에 따라 매 순간 달라지므로 늘 최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며 사용자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Perfect the Details
정확한 사용자 니즈를 찾았다면, 우리가 줄 수 있는 한 끗이 다른 서비스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세상에 나온 수많은 서비스 가운데 다른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경험을 사용자에게 줄 수 있어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경험은 거창한 것이 아닌 작은 것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말고 고민해야 합니다. 또, 서비스는 출시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처음 서비스에 만족했던 사용자라고 해서 1년 뒤에도 이 서비스를 선택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용자들의 반응을 살피며 계속해서 수정하고 보완해 나감으로써 사용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Stay Trustworthy
지금까지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받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우리의 사용자는 이제 서비스 사용자뿐만 아니라 주주, 정부, 지역사회, 파트너사, 직원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확대되었으며, 사용자가 우리에게 기대하는 신뢰의 수준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받아 온 신뢰를 유지할 뿐 아니라 더 공고히 해 나가기 위해서는, 각자의 일에서 ‘무엇을’ 성취하느냐만큼, ‘어떻게’ 그 성취의 과정을 밟아 나가는지 또한 늘 고려하며 과정마다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신뢰 수준은 늘 변화하고 앞으로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삶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는 늘 변화를 민감하게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Get It Done
우리의 일이란 다양한 과제를 끊임없이 해결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과제 자체나 그것이 가진 어려움보다는 승부욕과 투지를 갖고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해 해법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비록 과제가 잘 풀리지 않을 때라도, ‘안 되는’ 이유들에 사로 잡히기보다 ‘안 되는 것을 어떻게 되게 만들지’에 자신이 가진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고 쏟아부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대안을 시도하며 내가 가진 온 힘을 다해 후회 없이 임한다면, 설령 실패한다 해도 그것은 다음 도전을 성공으로 이끄는 밑거름이 됩니다. 이 과정을 거듭한 끝에 마침내 해낸다면, 그때만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Work Intensely and Be Focused
우리가 풀어야 하는 과제는 그 수도 많고, 하나하나가 풀기 어려울 정도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지금 하고 있는 일의 본질, 즉 누구를 위해, 무엇을, 왜 하려는 지 명확하게 이해하여 중요한 것부터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해당 과제에 몰두하고 해법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과제의 중요도에 따라 나의 시간과 노력을 다르게 투자해야 제일 의미 있는 것부터 적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 같은 1시간이라도 그냥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 무섭게 집중하며 밀도 있게 고민할 때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Take the Initiative
뿐만 아니라 어려운 과제일수록 ‘나의 일’에 한계를 두고, 그 영역 안에서만 생각해서는 해법을 찾기 어렵습니다. 전체 프로세스를 주도적으로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더 나은 방법을 찾았다면 내가 맡은 일이 아니더라도 동료들에게 먼저 다가가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함께 실행해 나가야 합니다. 이때, 단순히 문제점을 찾거나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일의 진행 과정에 자발적으로 뛰어들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노력이 동반되어야,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Embody Professionalism
우리 앞에 놓인 복잡하고 도전적인 과제들을 끊임없이 ‘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한 명 한 명이 모두 ‘프로’여야 합니다. 프로란 자신이 맡은 일에서 남보다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뛰어난 성과’란, 내가 일 속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의 기대치를 훨씬 넘어서는 결과를 낸다는 뜻이며, 이를 기준으로 나 자신부터 ‘프로’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프로’들이 모인 조직, 즉, 각자의 탁월함을 기반으로 함께 도전하는 조직이라면 그 어떤 과제도 끝내 풀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Lean & Mean Teams
Lean & Mean Teams란 ‘꼭 필요한 자원으로 구성되어 효율적일 뿐 아니라, 공동의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하는 팀’을 의미합니다. 적당한 수준의 결과에 만족하는 선수 100명은, 어떤 상황에서도 이기겠다는 각오로 무장한 선수 10명을 이길 수 없습니다. 이처럼 주어진 업무에 최적화된 조직이 한 몸처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며 절박한 투지를 갖고 도전할 때, 비로소 뛰어난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Open Communication, Vertical Decision-making
우리가 마주하는 대부분의 과제에는 하나가 아닌 다양한 해법이 있습니다. 이 중 최선의 해법을 찾으려면 권위나 직책, 나이와 연차에 상관없이 과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충분하고 솔직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멤버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해법을 찾기 위한 의견을 마음껏 제시했다면, 리드는 멤버들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그에 기반하여 필요한 시점에 명확한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때 리드는 본인의 의사 결정에 책임을 져야 하며, 멤버는 리드의 판단을 믿고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합니다.
Keep in Sync with Goals
우리의 비즈니스 환경은 시시각각 변화합니다. 따라서 어떤 변화를 맞닥뜨리더라도 빠르게 서로 의견을 나누고, 변화에 맞추어 방향성을 수정하며, 모든 멤버가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동기화하여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어떤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고, 끝내 살아남아 목표한 바를 이루는 팀이 될 수 있습니다.
Enjoy the Challenges Together
도전의 과정이 어려울수록 혼자가 아닌 모두가 함께여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다른 동료가 채워 주고, 힘든 과정 속에서도 서로를 위한 격려를 주고받을 때, 혼자서는 만들 수 없는 에너지, 한 명 한 명이 모인 것 이상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강한 팀으로 혼자라면 넘을 수 없을 것 같은 한계를 함께하는 동료들과 부딪쳐 넘었을 때, 그 뿌듯함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